베트남 빈 그룹이 처음 자동차 산업에 진출한다고 발표하였을 때 언론은 두 가지 반응을 보였습니다. "베트남이 무슨 자동차 산업을 할 수있겠느냐?" "자리 잡는 데만 10년은 걸릴 것이다." "자동차 만드는 게 그렇게 쉬운줄 아느냐?" 는 부정적인 의견,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애국 마케팅과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동남아에는 자국 자동차 기업이 없다. 베트남이 자국 시장을 먹고 동남아로 진출한다면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이다." 라는 긍정적인 의견이 쏟아졌습니다.
한편 빈패스트의 파딜(Fadil)이 현대자동차 i10을 제압하고 소형차 세그먼트에서 1위를 차지해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지난 수년간 소형 세그먼트 시장은 i10이 독식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빈패스트가 약 2억의 프리미엄 SUV 차량을 선보여 다시 한 번 화제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빈패스트의 걸작이라고 불리는 프레지던트(President)는 코드명 SUV Lux V8입니다.
빈패스트의 SUV 차량 LUX SA2.0과 유사한 외형을 가진 이 차종은 첨단기술을 갖춘 프리미엄 차량이라고 합니다.
[특징 및 제원]
디자인은 이탈리아의 유명 업체 피닌파리나가 참여하였고 BMW X5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외부를 살펴보면 빈패스트의 엠블럼 'V'와 날개를 형상화한 그릴을 적용했고 날렵한 라인의 주간주행등과 그 아래 헤드램프를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내부를 보면 BMW X5의 모습이 많이 보인다. 스티어링 휠과 기어 변속 레버는 기존 X5와 비슷하며 디스플레이는 기존 세로형에서 가로형으로 변경되었다. 도어패널부터 대시보드까지 우드와 알루미늄 장식이 눈에 띈다.
프레지던트는 BMW X5의 기반으로 제작되었지만 엔진은 제너럴모터스(GM)의 V8 6.2리터 엔진을 탑재하여 420마력, 63.6kg.m의 토크를 가진다.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리고 상시 4륜 구동을 제공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인 '제로백'은 6.8초로 BMW X5의 5.2초보다는 느린 모습이다. 최고 속도는 300km/h 이다.
빈패스트측은 이 모델을 500대만 한정으로 생산해 베트남 국내에만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격은 46억 동(한화 약 2억 3000만원)인데 경쟁 차종인 렉서스 LX570보다는 45%, BMW X7보다는 33% 저렴하다고 한다. 첫 100명의 고객에게는 17%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고 하는데 과연 얼마나 판매 될 것인지 주목 된다.
* 빈패스트는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 빈그룹(Vin Group)의 자회사로 2019년 7월 첫 차량을 출시하였다. 현재까지 출시한 차종은 총 4종으로 소형차 파딜(Fadil), 세단(Lux A2.0), SUV(Lux SA2.0), 프리미엄 SUV 프레지던트(Lux V8)이다. '20년 빈패스트 완성차 판매량전체 5위를 기록하여 기염을 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