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게리 캘러 작가의 원씽(The One Thing)입니다. 베스트셀러이자 지금까지의 자기 계발서의 통념을 뒤집은 이 책을 소개합니다.
책 원씽, 자기 관리의 허상
책에서 리오 바바오타라는 자기 계발 전문가가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우리 문화에서 가장 지배적인 헛된 믿음은 바로 자기 관리라는 무엇 허상이다." 자기 관리가 나쁜 게 아니라 이것보다는 다른 걸 해야 되는데 오늘 그게 뭔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것은 성공한 사람은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삶을 사는 자기 자신과 절대 타협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사람들의 인식입니다. 하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무엇 자기 통제력 외에 더 많은 것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그저 그것을 옳은 방향으로 이끌고 조금 더 잘 관리해야 할 뿐입니다. 자기 통제력이라는 이 키워드를 오늘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기 통제력입니다. 자기 관리가 철저한 것보다 통제력이요 이것을 옳은 방향으로 이끌고 조금 더 잘 관리하면 되는 것 이게 바로 중요한 삶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 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 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닙니다.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언제나 언제나 절제된 행동만 해야 되고 모든 면에서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언제나 절제만 해야 되고 모든 면에서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실 성공이라는 거는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무엇이오 건전한 습관이 자리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 질주인 셈입니다. 그렇구나 건전한 습관이 자리 잡을 때까지만 내가 정말로 전력질주 하는 단거리 경주구나 건전한 습관이요 건강한 습관 만드는 게 너무나 중요한 것입니다. 무슨 일을 해야 되는데 제대로 되지 않으면 우리는 자기 관리가 필요해라고 이야기하곤 합니다. 사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무엇이여 습관입니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의 자기 규율만 내가 딱 가지고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내가 만들고자 하는 그 습관 그것이 하나이든 2개이든 10개이든 내가 정한 것 그거 필요한 양만큼의 자기 규율 자기 통제력을 가지고 있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철저한 자기 관리가 아니라 내가 만들고자 하는 건강한 습관을 만들면 된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의 무엇 자기 규율 자기 통제력이 있으면 되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한다는 건 자신을 스스로가 정한 방식대로 행동하도록 훈련하는 것과 같은 것이며 그 훈련을 충분히 유지하면 일상 달리 말해 습관이 됩니다. 자기 관리에 철두철미하게 보이는 사람도 어떻게 합니다. 실제로는 아주 작은 그 소수 몇 가지 몇 가지의 바람직한 습관을 만들어 모았는 것 확립시킨 것뿐입니다. 근데 겉으로 볼 때는 자기 관리 완벽한 사람이네라고 보이는 것뿐입니다. 사실은 그게 아니라 몇 가지의 건강한 습관을 내가 확립시킨 것 그리고 유지하는 것이다.
성공은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것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가 아니라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저도 그래서 이 습관 루틴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이 많았고 이 루틴을 훈련하고 있습니다. 다른 게 아닙니다. 자기 관리 철저히 한다 그게 아니라 습관을 만들고 거기에 집중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책에서 정말로 중요한 단어가 또 나옵니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무엇만으로 자기 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해서 내가 성공하는 게 아니라 생각보다 아주 적은 훨씬 적은 무엇만으로 자기 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모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막 온 사방에 에너지를 쓰는 그런 거 아니라는 겁니다. 그래서 자기 통제력 요게 진짜 중요하구나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면 된다. 이 습관이 삶의 일부가 되면 남의 눈에 어떻게 보일까요? 저 사람 자기 관리 정말 잘하네 철저하네로 보이는 것입니다. 한 예가 나옵니다. 마이클 펠프스입니다. 어릴 적 그는 집중하지 못하는 adhd였습니다. 유치원 선생님이 그의 어머니에게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조용히 하지도 않으며 심지어 재능도 없습니다. 앞으로 당신의 아드님은 앞으로 어떤 일에도 집중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모두가 알다시피 마이클 펠프스는 올림픽에서 메달을 가장 많이 획득한 선수 중 한 명입니다. 펠프스는 자신에게 필요한 선택적 집중을 했던 것입니다. 이것도 잘하고 저것도 잘하고 올 사방 다 잘하는 게 아니라 내가 필요한 영역에서 만의 선택적 집중을 했던 것입니다. 올바른 습관 개발에 어떤 성과가 따르는지는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인생이 더 어떻게 뚜렷하게 보이고 덜 복잡해집니다. 내가 뭘 잘해야 되는지 무엇을 할 필요가 없는지를 알게 되기 때문이다. 내가 어디에서 어떤 영역에서 무엇을 잘하는지 그것을 찾아내고 선택적 집중을 통해서 그것을 습관으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게 올바른 습관 개발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습관이 정착화하는데 필요한 시간. 66일
올바른 습관 개발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평균 66일째 확립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것을 하기에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고 필요로 할 것입니다. 그러나 습관으로 딱 자리 잡는 순간 달라집니다. 새로운 행동이 습관이 돼 버리는 순간 그것을 유지하는 데에는 최소한의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유지가 가능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미라클 모닝이 힘든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습관이 되면, 알람 소리도 안 듣고 눈이 떠지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를 말해준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니라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애써 성공을 찾지 말고 올바른 습관을 들인다면 탁월한 성과가 따라올 것입니다. 오늘 자신의 습관을 한 번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하지 못한 습관이 있다면 버리고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것에 한 번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